아쉽네요.

스마트폰을 약 3년전부터 사용하던 중 스팸전화 문자에 시달리던 시절
더콜스팸은 정말 한줄기의 빛이었는데, 지금은 그냥 저무는 것 같아 아쉽네요.
배터리,램도 덜먹고, 사용법도 간단하고, 가벼워서 쭉 사용중이었는데,
그래도 스팸을 잡기는 하지만 점점 걸러내지 못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매번 일일히 등록하기도 귀찮아지고,
잠시 다른 스팸어플을 사용하다보니 그 편리성에 더콜스팸은 멀리하게 되네요.
조금이나마 여기에 게시판에 언급되었던 개선 사항들을 업데이트 했다면
이렇게 떠나지는 않을텐데 참 아쉽습니다.
떠날 거면 그냥 떠날 것이지 뭐개소리야 하겠지만, 그동안 참 좋은 어플이었기에
아쉬움이 크네요. 혹시나 나중에 더 좋은 더콜스팸 2.0이 만들어지길 바라면서...

더콜

더콜에 깊은 애정을 보여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적절한 답변을 드리고 싶어 고민하느라 답이 늦어진 점 죄송합니다. 2011년 개인 개발자분의 도움으로 안드로이드 앱 출시 이후, 기대 이상으로 많은 분들이 이용을 해주시고, 매일 수백개의 새로운 전화번호를 십시일반 등록해주셔서 많이 부족한 더콜이 지금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더콜

작년(2014년)부터 사업적 기회를 엿보게 된 대기업이 운영하는 KT 후후, 네이버 후스콜 등의 등장으로 다양한 기능과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제공하지 못하는 개인이 운영하는 더콜과 같은 서비스의 입지가 좁아진 것은 사실입니다. 거기에는 생업과 병행하느라 시간과 여력이 부족하다는 변명이 늘 있어 왔지만, AppUser님처럼 지금까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애정을 가져 주셨던 사용자분들의 말에 더 귀를 기울이지 않은 것도 있었기에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더콜

최근에는 앱에서 더 빠른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하여, 서버 증설 및 시스템 개선 등의 작업을 해오고는 있습니다만, 수십명이 만드는 대기업이 운영하는 서비스에 비해서는 턱없이 부족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어 주셨던 개발자분도 생업으로 바쁘신지 앱에 대한 지원도 많이 줄어들어, 타 앱 대비 경쟁력도 많이 줄어 들었습니다.

더콜

그로 인해 아이폰 게시판, 안드로이드 게시판을 통해서 주신 애정에 늘 반복적으로 추후 업데이트될 것이라는 답변을 드리는 것이 모두 지켜지지 않을 거짓말처럼 보여질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앞으로도 사용자분들이 만들어 주신 결과물인 DB를 판매하여 수익을 낸다거나, 발신전화 업체에게 앱에서 차단 되지 않는 것이 새로운 마케팅의 기회인 것 마냥 제휴하는 대기업 서비스처럼 사용자분들에게 불편을 주는 방식으로 수익을 추구하면서 성장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더콜

그러한 사용자의 불편과 맞바꾸는 수익 추구를 하지 않더라도 말씀 주신 것처럼 '나중에 더 좋은 더콜'을 선보일 수 있도록 계속해서 방법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안드로이드 앱 지원에 대해서는 운영자인 저보다는 안드로이드 앱 개발자분의 여건과 의사가 더 중요한 만큼, 언제 어떠한 방식으로 업데이트가 될 것이라고 답변을 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더콜

다시 한 번 더콜에 대한 애정에 감사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